top of page

[건강정보] 지적장애

지적장애

① 정의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 모두에 심각한 제약을 보이는 장애입니다. 이로 인해 의사소통, 사회 활동 참여 및 가정 생활, 학교 장면, 직업 장면, 직업 사회 장면 등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 수행이 어려운 등 적응상에 광범위하고 심한 수준의 제한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② 역학


지적 장애의 유병률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전체 인구 중 약 1%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연구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의 비율이 여성보다 1.2(심한 정도)배에서 1.6배(가벼운 정도) 높은데, 이러한 차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출산 과정에서 뇌 손상에 취약한 데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③ 원인


지적 장애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먼저 태아기의 문제로 유전적 증후군, 선천적인 신진대사 문제, 뇌의 기형, 산모의 신체 질병, 태내의 환경적 소인(알코올, 약물 복용, 독성 물질 감염 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산기 또는 출산 과정에서의 여러 문제로 신생아에게 뇌 병변이 초래될 수도 있으며, 출생 후 저산소증에 의한 허혈성 뇌 손상, 외상성 두뇌 손상, 간질 발작, 독성 신진대사 증후군, 중독, 심각하고 만성적인 사회적 박탈 등이 지적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④ 임상양상


지적 장애를 가진 경우 언어 지연, 인지, 학습 기능의 발달 문제를 보이며, 사회적 판단이나 위험의 인식, 행동이나 감정의 조절, 대인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도 지적장애의 경우, 학령전기에는 명확한 차이가 없을 수도 있으나, 학령기, 성인기에는 읽기, 쓰기, 계산, 시간, 돈과 관련된 학습기술을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추상적 사고, 인지적 유연성 및 계획 하기, 단기 기억 등의 어려움을 보입니다. 중등도 지적장애의 경우, 학령전기에는 언어와 학습준비 기술이 느리게 발달하고, 학령기에는 학습기술 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리고 제한적으로 발달합니다. 성인기에 이르러도 학습기술 발달은 초등학교 수준이며, 일이나 개인적인 생활에서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고도 지적장애의 경우, 대체로 글자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 양, 시간, 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며, 평생 동안 문제를 해결하는데 돌봐주는 사람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식사, 옷 입기, 목욕하기, 배설하기 등 모든 일상활동에 있어 타인의 도움과 감독이 필요합니다. 최고도 지적장애의 경우, 언어나 동작의 상징적 의사소통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우며, 간단한 지시나 동작은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자해를 포함한 부적응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⑤ 진단과정


가족력, 유전적 질환, 출생력 등을 파악하고 신체 이학적 검사를 실시합니다. 지적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과 관련된 신체 기형이 있는지를 조사합니다. 시청각 장애, 언어장애, 간질 동반 여부 등을 포함한 신경학적 검사 및 지능 측정을 위한 신경심리검사를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두부뇌 자기공명영상(MRI), 뇌단층촬영(CT), 뇌파 검사(EEG)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DSM-V)에 따른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적 기능 (추론, 문제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습, 경험학습 등) 의 장애가 임상적 평가와 개별화,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확인되어야 한다. 2) 적응 기능의 장애로 인해 개인의 자립과 사회적 책무에 대한 발달학적, 사회문화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 지속적인 도움 없이는 적응 기능의 결함으로 다양한 환경 (집, 학교, 일터, 공동체 등)에서 하나 이상의 일상활동 (의사소통, 사회참여, 독립적인 생활)에 지장을 받는다. 3) 지적 결함과 적응능력의 결함은 발달 시기 동안에 시작되어야 한다. 또한, 임상적으로 지적장애의 심각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경도 지적장애 (IQ 50~69,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8~12세) - 중등도 지적장애 (IQ 35~49,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6~9세) - 고도 지적장애 (IQ 20~34,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3~6세) - 최고도 지적장애 (IQ 20 미만, 성인일 경우 정신연령 3세 미만)


⑥ 치료


정신치료적 접근 응용행동분석 (Applied Behavior Analysis) 등 행동치료를 통하여 공격, 자해, 과제회피 행동 등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부족한 기능을 가르치는 것과 환경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행동치료적 접근을 진행할 때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 지적장애의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 약물, 항경련제, 항우울제, 정신자극제, 교감신경자극제, 오피오이드길항제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지역사회의 지원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의사소통, 자조, 사회성, 인지발달 등을 목표로 가정이나 치료센터에서 발달촉진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학령기 이후에는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지적장애 아동에 맞춘 개별화 교육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되며, 학문적인 것 외에 자립에 필요한 기술, 사회기술 향상 및 직업훈련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건강정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① 정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위주로 하면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고(7세 이전), 만성 경과를...

 
 
 
[건강정보]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① 정의 1943년 정신과 의사 레오 캐너(Leo Kanner)에 의해 최초로 정의된 ‘초기 유아 자폐증’에서 유래되었으며, 진단 준거가 되는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인 DSM-Ⅲ부터 개정본 DSM-5에 이르기까지 정의와 범주에서의...

 
 
 
bottom of page